스킵네비게이션

KDU

한눈에 보는 간호학과 Department of Nursing

  • 01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및
    보건복지부 실습교육우수기관
  • 02 보건교사 및 국내·외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 KDU 03 2023년도 국가시험 합격률
    100% (372명) 달성

졸업후기

김은정 졸업생 사진

2018년 졸업생김은정

4년간의 노력의 결실!
선배님의 취업후기

안녕하십니까?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근무 중인 14학번 김은정입니다.

Q 병원 취업을 위해 대학생활을 하면서 무엇을 준비하셨나요?

취업 준비를 1학년부터 하였고 토익 800점대 후반, 자격증은 총 4가지를 취득했습니다. 전공 관련으로는 BLS, KALS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심리상담사 1급을 취득했습니다. 교내 활동으로는 학생회를 3년간 하였고, 간호대학 학회장도 하였습니다. 해외연수는 중국 어학연수 1년, 교내 어학연수를 통한 호주에서 2개월입니다. 교내 수상 경력은 공로상, PT 경진대회 우수상, 나이팅게일 진이 있습니다. 또한 300시간의 봉사활동(소록도, Make a wish, 굿 닥터스 나눔단)을 하는 등 대학생활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기본이 되는 학업(전공지식)에 열중하시기를 권합니다.

Q 자기소개서 및 면접 등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자기소개서는 4학년 1학기부터 국가고시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3학년 겨울방학에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혼자서 고심하고 많은 수정 과정을 거쳐 병원 지원 전, 지도교수님께 첨삭을 받았습니다. 면접은 교내 프로그램 ‘하이포 컬리지’를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같은 병원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끼리 조를 구성하여,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고 만나 공유하였으며 카메라로 촬영하여 서로의 자세나 발음을 교정해주었습니다.

Q 국시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제일 큰 결정은 어학연수를 결심한 거예요. 1년간 미국에서 어학연수를 하면서, 힘들 때마다 여기까지 보내주신 부모님 생각하면국가고시는 4학년 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국가고시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세분화하여 개념 정리를 한 후 해당 파트 문제집을 풉니다. 한 권의 문제집을 완벽하게 푸는 것이 중요하며 국가고시 2주 전부터는 모의고사 문제집을 매일 풀고 부족한 개념들을 다시 복습하여야 합니다. 겨울방학부터 준비해야지 생각하신다면 겨울방학에 많은 범위를 보고 눈물을 흘리게 되실 겁니다. 또한 지금의 노력을 단지 국가고시 합격만을 위한 공부가 아닌 임상의 기초가 되는 지식으로 임상의 적응도를 높이는 공부로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생활을 어떠한가요?

메인은 흉부외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흉부외과라고 하면 심장을 떠오르기 쉬우신데 제가 있는 병동은 흉부 중에서도 폐 센터이며, 주로 Lung cancer 수술을 합니다. 폐 센터에 속한 메인 파트 외에 타과로 호흡기 내과 환자가 있는 병동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병원 근무 외 복지는 너무 많아 일일이 다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기숙사 제공, 출·퇴근 셔틀버스, 복지 포인트, 자기계발비, 해외 배낭여행, 병원 내 어린이집, 휴양소 제공 등이 있습니다.

Q 임상 선배로서, 병원 근무 시 도움 되는 좋은 정보 좀 알려주세요!

먼저, 예의 바르고 눈치와 행동이 빨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부도 열심히 하면 더욱 예쁨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업무를 익히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였고, 현재는 업무를 함에 있어 궁금한 의학지식들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Q 학교생활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간호학생으로서 전공지식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공부 방법은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수업을 듣는 것입니다. 집중해서 들으면 책을 보았을 때 교수님 목소리가 들리고, 시험을 칠 때도 교수님 목소리가 들리면서 답이 보입니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지금을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행도 많이 다녔고 스트레스 해소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저는 단기목표는 경력 1년을 무사히 채우는 것이고, 장기 목표로는 제가 가고 싶었던 중환자실로 로테이션을 신청하여 중환자 전문 간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박수연 졸업생 사진

2019년 졸업생박수연

4년 간의 선배님
대학생활과 취업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경동대학교 간호대학 4회 졸업생 박수연입니다.
학교다닐 때에는 학회장을 맡았으며 졸업직 후 상계백병원 외과중환자실에 근무하다 신촌세브란스 병원으로 이직하여 호흡기내과 병동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선배님의 대학생활은 어떠했나요?

학생 시절 학교에서 주관하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었습니다. 학부시절 동안 호스피스 봉사동아리 & 합창동아리에서 활동하였고 나선식 이후 진행되는 학술제에 참여하여 총 두 번의 수상 경력이 있습니다. 또한 학회장직을 수행하며 학생회를 이끌었던 것이 있겠네요. 워낙에 호스피스에 관심이 많아 1학년 때부터 호스피스동아리를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그 외에는 학부활동에서 얻어지는 봉사시간을 적극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Q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취업시즌이 되면 병원들이 하나둘씩 올라옵니다. 자소서는 수정하면 수정할수록 완성도가 높아진다는 것 아시죠? 그렇게 수정하고 다른 곳을 지원할 때면 거기에 작성하였던 문항들을 덧붙이고, 그렇게 나만의 '자기소개서 양식'을 만듭니다. 그렇게 하면 추후에 급하게 지원할 곳이 생겨도 당황하지 않고 조금씩 수정하면 되거든요! 저는 여기에 추가로 학점/등수/수상경력/활동경력등 자소서에 매번 들어가는 기본 양식들도 정리해 놓았어요. 면접에 약하신 분들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모의면접에 참여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친구들과 스터디를 꾸려서 하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Q 국시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본격적인 국시준비는 12월 종강부터 시작했습니다. 그즈음 되니까 이젠 진짜 시작해야겠다는 위기감이 들더라구요. 저는 딱 3세트의 문제집과 1귄의 요약집, 모의고사 2권 정도 풀었던 것 같아요. 먼저 요약집 한 세트를 정독해서 읽습니다. 우선은 한 챕터를 정독해서 외우고 나면 바로 문제를 풀어봤어요. 모든 과목 다 읽고 문제풀기에는 양이 너무 방대하거든요. 그렇게 모든 과목을 다 풀고 오답노트까지 정리합니다. 이때 오답노트 정리할 때는 따로 노트를 안 만들고 그냥 책 안에 빈칸에 정리했어요! 어차피 이때 틀린 것들이 내 것이 되지 않았다면 두 번째 문제집을 풀 때에도 틀릴 것이 분명하기에 그때 가서 노트 정리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Q 병원 근무 시 도움 되는 정보를 알려주세요!

처음 들어갔을 때는 뭐든지 요령 피우지 않고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티가 안나는 것 같아도 경력이 오래된 선생님들은 ‘얘가 요령 피우고 있구나’ 하고 잘 아시더라구요. 나머지는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모든 것은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기 때문에 조바심 갖지 말고 긍정적으로 병원생활에 임한다면 분명 임상에도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총동문회장이 된 소감은 어떠신가요?

저희 학교는 한 해에 배출되는 학생의 수가 많기 때문에 전국 각지 어디를 가서도 우리학교 출신 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호사회에서 서로 의지하고 도움을 주고 받으며 득이 되는 존재가 되어주고 나의 출신학교를 발전시키고 나아가 나의 모교가 나의 자랑까지도 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기를 기대하는 바가 있습니다. 힘든 병원생활에서 ‘같은 학교 출신 선배만큼 든든한 지원군도 없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므로 많은 학우들이 졸업하고도 동문회에 많이 가입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윤선미 졸업생 사진

2020년 졸업생윤선미

16학번 선배님의 대학생활!

안녕하세요 16학번 윤선미입니다. 2020년 6월부터 신촌 세브란스에 입사하여 소화기내과 병동에서 근무 중입니다.

Q 봉사활동은 어떤 방식으로 준비하셨나요?

3, 4학년 때는 실습이랑 학업을 병행하느라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1, 2학년 때 봉사활동을 완료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는 그래서 2학년 때 실습 나가기 전 병원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싶어서 의정부 성모 병원에서 2주간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병원 홈페이지나 학교 공지로 간혹 내려오니 참고하시면 좋으실거예요.

Q 대학생활하면서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3학년 겨울방학부터 자기소개서를 준비했습니다. 처음 시작시에는 굉장히 막연한 작업이기 때문에 자격증, 봉사활동 등을 먼저 정리한 후 필요한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녹여썼습니다. 간호사 면접관련 책을 참고하여 면접질문을 본인만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취업관련된 카페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원하는 병원 면접의 기출문제도 찾아 정리했습니다. 각 병원마다 정보공유 겸 만들어진 오픈 카카오채팅 방에서도 병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병원에 합격하기까지의 과정은 어떠셨나요?

4학년 취업시기를 생각해보면 불안함과 기다림의 연속이었습니다. 필기시험 있는 병원도 있고 대체로 면접도 2차까지 있으니 원서를 넣고 최종합격까지는 3개월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신촌 세브란스병원 같은 경우에는 1차 서류 심사 후에 2차 면접과 3차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에 도달 할 수 있었습니다.

Q 병원근무를 통해 느낀점을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직접 근무를 하니 학생 때 실습으로 배웠던 임상과는 정말 많이 다릅니다. 병원에서 많이 쓰는 의학용어 공부랑 기본간호 술기 연습을 많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병원실습 할 때 최대한 적극적으로 나서서 임한다면 실습 점수도 잘 받고 근무할 때 느껴지는 괴리감을 조금이라도 줄이실 수 있을 거예요.

Q 미래 목표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으세요?

미래의 크고 작은 계획들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현재 몸을 담고 있는 임상에서 여러가지 경험과 노력을 통해 최종적으로 전문 지식을 갖춘 간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 후에 기회가 된다면 임용고시를 거쳐 보건교사가 되어 학생들에게 교사로서 서는 것이 저의 마지막 계획 또는 목표입니다.

페이지 담당정보

담당자
간호학과 이명희 033-738-1405
최종 업데이트 2021-07-14

페이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