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수학습 지원

학습도우미 지원제도

학습도우미 지원제도는 장애학생의 교수 학습이나 대학생활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도우미를 선발하여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학습도우미의 대표적인 역할로는 수업시간 강의대필, 보고서 작성지원, 시험대필, 튜터제도, 이동보조, word process, 기숙사 생활지원 등이 있습니다.

  • 장애학생 : 도우미 지원 요청서 작성 제출
  • 장애학생 도우미 : 도우미 활동 신청서 제출

제출 서식은 서식자료실 탑재

학습기자재 지원

노트북 등 학습기자재를 통하여 학습활동을 지원합니다.

제출 서식은 서식자료실 탑재

우선 수강신청

수강신청 시 장애학생이 희망하는 경우 비 장애학생보다 우선 수강신청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출 서식은 서식자료실 탑재

학습지원협조요청안내문(Accommodation Letter) 발송

장애학생이 수강하는 교과목의 교수(강사)에게 장애학생의 장애특성과 그로인해 발생할 수 있는 수강의 어려움 등을 사전에 알리고, 보완하기 위한 조치 등을 교수(강사)와 협의하여 수강하는데 어려움을 최소화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로 안내문 발송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 장애지원 센터장 명의로 발송됩니다.

제출 서식은 서식자료실 탑재

장애학생 도우미 지원사업

도우미 교육

장애학생을 지원함에 있어 장애학생들의 이해와 다양한 지원방법 제공과 지원 활동시 예상되는 문제점들에 대하여 사전에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적절하고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도우미 간담회

장애학생을 지원하며 느끼게 되는 좋은 점과 어려운 점 등을 나누어 장애학생의 지원에 있어 지속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장애학생도우미지원금 지급

장애대학생들의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학습능력 향상과 이동지원을 통해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애유형과 특성에 따라 도우미를 지원하며 이에 따른 지원금을 장학금형태로 지급합니다.

우수도우미 시상

도우미 활성화를 위하여 한 학기동안 성실하고 모범적으로 일정시간 이상을 자원봉사한 사람과 그중 가장 우수하게 활동한 도우미에 대하여 감사패와 부상(도서상품권 등)을 수여하는 인센티브제도입니다.

제출 서식은 서식자료실 탑재

장애인식개선 사업

인식개선캠페인

장애인식의 전환을 위한 캠페인 실시

장애체험

지체, 뇌병변, 청각, 시각장애 등 장애유형별 체험

교육프로그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신입생 OT등을 활용하여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합니다.

지역자원연계

취업지원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약을 맺어 장애학생들에게 유익한 취업정보 제공과 직업 적성 평가를 받도록 하여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정보

담당자
장애·소수집단학생지원센터 이현정 033-738-1278
최종 업데이트 2021-09-01

페이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